이번여름은 말그대로 바르셀로나의 여름이라고 불려도 좋을 여름이었습니다. 물론 이것은 좋은 이야기보다는 안좋은 이야기에 가깝기는 하지만 말입니다. 보드진의 무능함이 얼마나 팀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지를 증명했던 여름이기도 합니다. 네이마르는 떠나갔으며, 무너진 중원에 대한 해결책을 찾지 못했고, 파울리뉴를 비싼값에 영입하고, 리버풀, 파리, 도르트문트와 원수지간이 되었으며, 뎀벨레를 비싼가격에 사왔습니다. 이런 다사다난한 여름을 보내고, A 매치 기간후의 첫경기였습니다. 과연 바르셀로나는 어떤 모습을 보여주었을까요??

 

 

1 메시 바르셀로나를 끌어올리다!

바르셀로나는 에스파뇰과의 경기에서 5대0 승리를 거두게 됩니다. 이 중심에는 메시가 있습니다. 메시는 사실 굉장히 어려운 상황에 쳐해있습니다. 아르헨티나도 어렵고, 모두가 메시만을 쳐다보는 상황입니다. 그러나 소속팀 역시 본격적인 중원에서의 보강은 없었고, 수아레즈의 폼은 떨어졌으며 네이마르는 팀을 떠났습니다. 유럽을 호령하던 MSN은 이제 없으며 중원은 무너졌습니다. 그러나 메시는 라이벌전에서 해트트릭을 기록하며 팀을 끌어올립니다. 세계 최고의 선수는 역시 다른가봅니다. 바르셀로나의 대승은 메시로 부터 만들어졌습니다.

 

 

2 중원의 변화, 돌아온 무게중심

사실 지난 감독이었던 루쵸는 바르셀로나에 MSN이라는 역대급 조합을 만들어냈습니다만, 그만큼 기형적인 전술운영을 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MSN을 살리는 축구를 하다보니 팀은 MSN과 나머지가 되었고, 중원과 중후방은 분리되었습니다. 결국 중원은 약해졌고 MSN의 개인기량에 몰빵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발베르데 감독은 이런 문제를 정확하게 알고있는 듯 보입니다. 메시를 제로톱으로 돌리고 팀의 무게중심을 3톱에서 중원으로 다시 가져오는 시도를 보여줍니다. 전방을 가볍게, 중원을 무겁게 이것은 후방 플레이메이커들에게 경기 운영을 맡기는 결과를 가져왔고, 팀의 중심을 잘 잡아 주었습니다.

 

 

3 바르셀로나의 비대칭 전술

오늘의 전술은 발베르데 전술의 승리였습니다. 바르셀로나는 수아레즈, 메시가 모두 중앙쪽으로 들어오고 우측에는 데우로페우가 있는 전술을 썻습니다. 한마디로 왼쪽 측면에서는 공격수가 없다시피 했습니다. 이니에스타도 침투하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이 자리를 알바의 압도적인 침투력으로 커버했습니다. 알바는 그간 볼 수 없었던 압도적인 공격력을 보여줬고, 오히려 왼쪽 측면에서 대부분의 바르셀로나의 공격이 이어졌습니다. 반대로 우측면의 세메두는 좀 더 수비에 집중을 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왼쪽을 비웠지만, 왼쪽이 좀 더 공격적인 비대칭 전술을 보여주었습니다. 바르셀로나의 알바라는 풀백이 얼마나 공격력있는 선수인가를 볼 수 있는 경기였습니다.

 

 

4 뎀벨레의 데뷔무대

바르셀로나의 또 한가지 중점적인 사안, 바로 뎀벨레의 데뷔무대입니다. 바르셀로나는 네이마르의 빈자리를 굉장히 비싼 돈을 주고 어린 뎀벨레로 채우려 했습니다. 어제는 그 뎀벨레의 첫 경기였는데요, 뎀벨레는 바르셀로나에서의 산뜻한 출발을 보였습니다. 그는 좋은 주력과 센스있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결국에는 수아레즈의 골을 어시스트하며 데뷔전 공격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도 불구하고 바르셀로나는 전반적인 위기를 맞게 될것입니다. 모든 팀은 시즌중에 크고 작은 위기를 맞게 되기 떄문입니다. 그럴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클래스 있는 선수 한명입니다. 로테이션을 돌리면서 만나게되는 위기들은, 팀으로써의 극복을 해야하고, 그것도 어려울때가 분명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클래스 있는 선수 한명이 아쉬워질때 네이마르의 공백을 느끼게 될 것인데, 뎀벨레가 어떤 모습을 보여주느냐에 따라 바르셀로나의 성적이 결정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과연 바르셀로나의 이번시즌은 어떤 모습이 될까요??

Posted by means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