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신년토론회가 어제 방송되었습니다. 신년토론회 하나가 뭐 그리 대단하길래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고 계시겠지만 2017 JTBC 신년토론회를 생각하신다면 생각이 달라지실 것입니다. 당시에 JTBC 신년토론회는 11.894%를 기록했기 때문입니다. 이 수치는 상당히 놀라운 수치입니다. 지상파도 아닌데다가 토론회는 정치관련 쟁점을 담고 있기에 모든 대중에게 고르게 어필되지 못하기 때문인데요, 그럼에도 이런 수치를 기록한 것입니다. 그런데 어제 있었던 JTBC 신년토론회 역시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1  JTBC 신년토론회 시청률, 손석희앵커

어제 JTBC 신년토론회는 손석희앵커의 진행으로 이루어졌습니다. 패널은 유시민작가, 정의당 원내대표 노회찬대표, 박형준교수,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로 이루어졌습니다. 손석희앵커는 2018년 한국 어디로가나 라는 주제로 시작하지만, 정작 한국은 퇴보한 적도 많다고 밝히면서 이럴때마다 한국이 치른 대가가 크다고 직접 언급했습니다. 어떤 방향으로 가야하는지가 중요한 문제라고 본다고 소신있게 진행을 시작했습니다.


JTBC 신년토론회의 시청률은 이번에도 상당한 수준이었다고 집계되었습니다. 1부는 8.546%, 2부는 9.188%를 기록했기 때문인데요, 이 수치가 작년 JTBC 신년토론회보다 낮아 졌다고는 하지만, 정작 지상파 드라마들을 압도하는 수치였기 때문입니다. 저글러스가 9.4% 의문의일승이 6.0%의 시청률을 기록한걸 보면 JTBC 신년토론회의 위엄을 느낄 수 있습니다.

 2  유시민 일침 그 이유는? 김성태의원 위안부 발언

한편 JTBC 신년토론회에는 여러가지 명장면이 화제가 되었습니다. 특히 유시민작가가 날린 일침이 아주 날카로웠느데요, 이날 5년째 JTBC 신년토론회에 출연중인 유시민작가에 대해서 이야기를 하니 올해로 졸업해야 한다고 말하면서도, 유시민작가는 날카롭게 구성을 꼬집었습니다. 오늘 패널은 제1야당 대표패널이 나오는데 왜 여당 대표패널이 없냐, 오늘은 내가 여당 입장에서 토론할 생각이다 라고 직접 일침을 날렸습니다.


한편 토론 진행이 되면서 위안부 합의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는데요, 이 사안은 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있는 지점이기도 합니다. 김성태의원은 위안부 이면합의에 대해서 문재인정부가 이 문제를 끄집어내며 국가의 연속성을 부정, 신뢰나 외교관계를 깨뜨리고 있다고 직접 밝히면서 네티즌 들에게 비난을 받기도 했습니다. 


 3  노회찬발언 "그러니까 탄핵당했지!", 최고의1분은? UAE 특사공방

한편 김성태의원의 위안부 이면합의 문제에 대해서 노회찬의원의 맞대응도 화제가 되었습니다. 노회찬원내대표는 잘못된 합의를 외교 관례상 기밀문서라는 이유로 아무것도 안하고 계속 견지하면 나라와 역사가 어찌 되느냐고 꼬집으면서, 이 문제는 손실이 있더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어찌보면 위안부 이면합의에 불만인 사람들의 시원한 점을 긁어 주었다는 면에서 통쾌하기도 합니다.


한편 최고의1분은 UAE특사공방이었습니다. UAE특사공방에 대해서 김성태의원이 원전수주와 함께 뒷거래가 있던 것처럼 문재인 정권이 뒷조사를 했다고, 임종석 비서실장은 특사를 갔던 사실을 밝히지 않았고 그 해명도 다 다르다고 직접 말했는데요, 여기네 노회찬대표는 특사가 비공개인걸 문제삼는 것이냐, MOU체결은 그럼 왜 비공개로 했나?, 잘못된 군사 MOU때문에 가는것인데 공개적으로 가는게 말이 되는것이냐 라고 밝히면서 "그러니까 탄핵당했지!" 라는 발언을 날렸습니다. UAE특사공방은 최고의 1분으로 꼽혔습니다.

 4  UAE특사공방 무엇이 문제인가?

이해가 어려울 수 있으신 분들을 위해 설명을 좀 덧붙이자면, 이번에 임종석 비서실장이 UAE를 비공개로 다녀온 것이 문제가 되었습니다. 야당의 입장에서 무언가 숨기고 있다, 혹은 정치보복때문에 전 정권의 비리를 수사하다가 UAE 입장에서 화가나서 수습을 하러 갔다 라는 이야기를 했습니다. 한편 청와대에서는 딱히 큰 해명을 내놓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아마 전정권의 UAE와의 MOU체결이 워낙 말이 안되는 내용이라 그것을 수습하고 있는 중이라고 추측이 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논쟁이 벌어진 것입니다.


이번 JTBC 신년토론회는 상당히 재밌는 장면들도 많이 있었습니다. 손석희앵커는 무엇을 기준으로 해야하며, 어떤것을 생각할지 국민들의 판단에 도움이 되고자 JTBC 신년토론회를 진행한다고 밝혔는데, 이제 국민들은 더욱 정치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습니다. 지속적인 관심만이 나라를 바꿀 수 있겠죠.


01234567891011121314151617181920


조윤선장관, 조윤선 재수사, 조윤선 구속영장 발부,청와대비서관, 


구속영장 기각, 오민석 판사, 기각요정, 검찰의 입장 ←보기


Posted by means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