맨테스터유나이트드와 웨스트햄의 1차전 리뷰 지난글에 이어서 계속 해 보려고합니다. 4-2-3-1로 출전한 맨유는 마타-발렌시아 시프트를 통해 지공 상황에서 수적 우위를 점했으며, 그 단점은 루카쿠의 활동량, 마티치의 공간 커버능력, 바이-존스의 빠른 준족으로 메꾸었다, 까지가 지난글의 내용이었습니다. 그이후의 상황들에 대해서 한번 보겠습니다.




 6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빠른 역습

맨유는 지공상황에서의 모습만 보여준 것은 아닙니다. 마타-발렌시아 시프트로 지공을, 이적생들의 활약으로 강한 압박을 통한 수비를 했다면 그 후에는 아주 빠른 역습을 전개했는데요, 그 중심에는 준족의 루카쿠와 래쉬포드, 포그바가 있었습니다. 특히나 프리시즌을 잘 보내지 못한 웨스트햄은 간격을 유지하는데 애를 먹었고, 이를 맨유는 놓치지 않았습니다. 특히 래쉬포드는 노쇠한 사발레타를 속도로 공략해 좋은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맨유에는 피지컬적으로 좋은 선수들이 많습니다. 특히나 역습의 중심이 된 포그바-래쉬포드-루카쿠는 추구선수들 중에서도 주력이 상당히 빠른 선수들의 정점에 있습니다. 지공 실패후 상대의 역습을 끊어낸 뒤 들어가는 빠른 카운터 어택이 맨유의 또다른 무기가 된 것입니다.




 7  맨유의 세트플레이 변화

맨유는 세트피스에서도 좋은 변화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지난시즌 맨유는 선수단의 평균신장이 몹시 높은 편이었으나, 정작 세트피스에서는 좋은 결과를 보여주지 못했죠. 지난 시즌의 세트플레이의 핵심은 바로 공간의 점유였습니다. 각 선수가 공간을 분배하여 그 공간을 점유하고 책임지는 방식이죠. 하지만 실패를 경험했고 무리뉴 감독은 세트피스에 변화를 가져옵니다. 그것은 바로 공간의 점유에서 수적 우위로의 변화였습니다. 미리 공간을 점유하는 것이 아닌 특정 부분에 선수들이 밀집해 킥과 동시에 스크린에 들어갑니다. 이는 순간적인 수적우위를 확보하게 만들어 주는데요, 이렇게 되면 공간 점유까지 함께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가장 잘하는 클럽은 레알 마드리드입니다. 결국 이런 효율적 방식의 전환은 루카쿠의 2번째 골로 이어지게 됩니다.




 8  4-3-3으로의 변화

상대팀에서 사코가 들어오면서 헤딩으로 위기를 몇번 내준 맨유는 다시한번 포메이션 변화를 가져갑니다. 마타를 빼고 펠라이니를 투입하면서 4-3-3의 수비적 안정감을 가져가게 된 것입니다. 맨체스터유나이티드는 이후 지친 래쉬포드를 빼고 마샬을 투입하여 새로운 방식의 공격을 전개합니다. 마샬-루카쿠-포그바가 지속적으로 자리를 이동하며 스위칭을 해주고, 므리타리안의 중앙 이동이 연속으로 일어나죠. 이는 수적우위를 가져다 주었고 결국 맨유는 2골을 더 추가하며 4대0 완승으로 경기를 마무리 하게 됩니다. 




 9  맨유의 변화와 문제점들

물론 웨스트햄의 경기력이 정상적이지 않았기 때문에 맨체스터유나이티드 팬들의 과도한 환호는 금물입니다만, 4대0의 스코어는 쉬운 결과는 아닙니다. 맨유의 변화들은 확실히 긍정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무리뉴감독의 맨유가 변화에 적응 하는 모습이지만 여전히 문제들도 남아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맨체스터유나이티드는 프리시즌에 3백을 연습했었죠. 막상 강팀과의 경기에서는 조직력의 문제가 남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이는 시간이 지나면서 해결이 될 것이라 예상이 됩니다만, 2선자원의 기복의 문제 + 부상은 시간이 해결해 줄 수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 문제들에서의 해답은 결국 포메이션 변경에서 찾을 수 밖에 없겠습니다.




10  진퇴양난, 2선자원의 문제를 해결하라

4-3-3 또는 4-2-3-1 전술은 모두 2선자원의 강한 화력이 뒷받침이 되어야 하는 자원이죠. 3백 역시도 마찬가지 입니다. 막상 2선자원이 약한 맨유에게 한시즌 내내 경기력을 유지하려면 윙자원을 사용하지 않는 전술이 필요합니다. 현재 유럽에서 가장 핫한 전술은 바로 지단의 4-3-1-2 입니다. 이스코 시프트를 이용한 윙이 없는 전술이 좋은 모델입니다. 하지만 이는 아주 강력한 풀백이 필요한 전술이기도 하죠. 레알의 마르셀로-카르바할의 존재가 이를 완성합니다. 맨유는 왼쪽 측면자원의 부재가 뼈아픈 상황입니다. 새로운 왼쪽 풀백을 영입할 수 있다면, 4-3-1-2는 가장 완벽한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이적시장이 마음먹은 대로 되는 것은 아니죠. 예측할 수 없는 일은 언제나 일어나며, 마땅한 매물이 없을 경우 영입 없이 시즌을 치뤄야 하는 상황이 찾아오기 마련입니다. 윙이 없는 상황에서의 플랜B, 시즌동안 무리뉴 감독의 힘을 보여주어야 하는 가장 최고의 과제가 될 듯 합니다. 이를 해결하냐 못하느냐가 결국 맨유의 순위를 결정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맨체스터유나이티드의 도전이 이번시즌 다시 시작됩니다.

Posted by means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