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경제학의 생산?

경제학에서의 생산은 시장안에서 이루어지는 거래를 이야기 합니다. 재화와 서비스의 가치를 높이고 유지시키는 것을 포함하고 있는 것입니다. 경제학의 생산이란 유통, 보관, 판매활동까지 폭넓게 생산으로 보고 있습니다. 더 쉬운 이해를 위해서 예시를 한번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k씨의 우유배달이나, c씨의 인터넷강의는 생산일까요? 그렇습니다. 우유배달은 가격에 반영되고, 인터넷 강의는 돈을 벌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한 부부가 주말농장에서 재배한 배추 20포기, 전업주부가 만든 케이크 10개를 생산이 아닙니다. 이는 시장에서 거래하는 기준을 충족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2  경제학의 분배?

일반적인 상황의 분배는 서로에게 몫을 나누어 주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경제학에서의 분배는 무엇일까요? 분배는 기업이 생산활동에 기여한 대가를 시장의 가격으로 보상해 주는 것을 말합니다. 책을 생산한다고 했을때 그에 투자되는 여러가지 재화나 서비스가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 참여한 사람들에게 책을 판 대가를 나누어 주는 것을 분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g씨가 은행에서 받은 예금이자는 분배입니다. 자신의 돈에 대한 대가를 은행이라는 기업으로 부터 받았기 때문입니다. k씨가 주식에 투자하여 받은 배당금은 어떨까요? 이 역시도 분배에 해당합니다. 자신의 투자에 대한 기업의 보상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아버지가 받으신 기초노령연금은 분배가 아닙니다. 이는 재분배의 개념으로 봐야합니다. 또한 주식을 구매하는 행위 자체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일반적으로 분배가 아닌 소비로 보고 있습니다.




 3  경제학의 소비

소비는 일반적으로 물건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경제학에서의 소비는 조금 특별합니다. 어떤점에서냐 하면 그것은 바로 생산과 소비의 구분이 달라지기 떄문입니다. 구입한 재화가 활용되는 방식에 따라 생산이 될수가 있기 떄문입니다.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출판사에서 전지를 5000장 구매했다고 한다면? 이는 최종소비를 목적으로 구매한 것은 아닙니다. 책이라는 재화를 생산하기 위해서 구매한 것이기 떄문입니다. 이 경우는 소비가 아닌 중간재로 생산에 해당됩니다. 프리랜서인 디자이너가 50만원을 주고 포토샾 작업 프로그램을 샀다면 이는 어떨까요? 디자이너는 이를 통해 새로운 서비스를 생산해 낼 것입니다. 이 역시도 생산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학교 준비물로 쇠자를 구입했다면? 이는 최종소비입니다. 이 경우가 소비에 명확하게 해당 할 수 있겠습니다.




 4  소비의 중요성

사실 경제라는 거대한 시스템을 큰 관점에서 바라보게 된다면 결국은 하나의 결론에 도달하게 됩니다. 이것은 바로 "소비가 중요하다!" 라는 결론입니다. 소비의 주체인 가계들의 소비능력이 커져야 경제가 살아날 가능성이 큰 것입니다. 그 이유는 기업과 맞물려 있습니다. 일반 국민들의 소비가 늘어야 기업의 생산이 늘것이며, 기업은 국민들의 소비로 인해 매출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는 다시 분배를 촉진하고 결국은 다시 소비를 늘어나게 합니다. 선순환 구조라고 볼 수 있는 것입니다.




 5  나라의 경쟁력은?

한나라의 경쟁력은 중산층의 인구를 보면 안다는 말이 바로 이런 이유로 나오는 말입니다. 소비를 나타내는 좋은 말이 있습니다. "재물은 우물과도 같다. 우물의 물은 퍼서 쓸수록 자꾸 채워지지만, 이용하지 않으면 말라 버리기 때문이다" 라는 말입니다. 부가 불평등하게 말려서 분배가 촉진되지 않으면 결국 악순환의 구조에 들어갈 수 밖에 없습니다. 소비가 줄어들 것이며, 이는 국가 경쟁력의 약화로 이어질 것입니다.




 6  경제공황

우리가 꼭 되짚어봐야할 교훈이 있습니다. 바로 경제공황에 대한 것입니다. 1930년대 터졌던 미국의 대공황은 아주 대표적인 경제공황의 예시입니다. 이는 미국에서의 상위 10%가 국가 전체의 부를 50% 소유했을때 일어난 일이었습니다. 2008년의 금융위기는 어떗을까요? 이 경제공황 역시 미국상위 10%가 전체의 50%정도의 부를 소유하자 대공황이후의 가장큰 경제공황이 터져나왔습니다. 과연 이것은 우연일까요? 분배가 되지 않아서 왜곡된다면, 누가 기업의 생산을 소비해 줄까요? 경제공황은 불평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우리는 이것을 꼭 기억해야 합니다.

Posted by meansk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