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민트K입니다. 요즘 지속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용어가 있죠. 바로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입니다. 최근 미투운동으로 인해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란 단어가 지속적으로 회자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뜻을 제대로 알고 있으신가요? 혹은 어떤 배경을 가지고 있는지 알고 있으신가요? 오늘은 한국사회와 페미니즘, 페미니스트에 대해서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그리고 간략하게 일어나고 있는 논란들에 대해서도 함께 살펴보고자 합니다. 이를 계기로 다양한 생각들의 기초가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1  인류의역사와 페미니즘

페미니즘을 정확하게 설명하려면 상당히 많은 시간과 배경들이 기준이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아주 큰 맥락에서의 페미니즘만을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인류의 역사는 사실 강자의 역사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주 오래전부터 인류는 전쟁을 반복하는 역사를 겪었습니다.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이 곧 권력이었죠. 사냥을 하기에도, 농사를 짓기에도, 전쟁을 하기에도 힘이 강한 것이 아주 큰 이득이 되었습니다. 이런 역사적 배경은 남성을 부각시켰고 실제로 여성과 아이들은 약자로 분류되었습니다. 고대 그리스에서도 여성에게는 투표권이 없었던 것을 보면 명확하게 알 수 있죠. 오랜시간이 흐르면서 사회는 여성을 배제하고 남성이 중심이 되는 것이 너무나 당연해 졌습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렀고 역사는 다양한 이유들로 약자들의 인권에 귀를 기울이기 시작합니다. 물론 2차세계대전에서 여성이 전쟁에 기여를 했고, 이를 계기로 참정권이 여성에게 확대되었다는 해석도 있지만, 그게 전부를 설명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인류는 약자를 돌보는 방향으로 지속적으로 흘러왔습니다. 하지만 남성중심의 사회를 오랜기간 유지해왔기에 그 차이는 너무나 극명했습니다. 이를 타파하기 위해서 페미니즘이 등장합니다. 초기의 페미니즘은 백인 여성들이 중심이 되었습니다.


 2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 뜻

이런 배경에서 페미니즘이 생겨납니다. 한국어로 하면 여성주의입니다. 서양 중산 백인층에서 퍼져나간 페미니즘은 전세계로 퍼져나갔습니다. 현재는 페미니즘이라 하면 정치적, 사회적 이념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사회 전반에 걸쳐서 성평등을 실현하는데에 목표를 두고 있는 운동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성별로써 발생하는 차별이나 불이익들을 없애는데에 그리고 동시에 인식적 문제들을 없애는 데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는 운동이 페미니즘입니다. 그리고 페미니스트 뜻은 이런 페미니즘을 따르거나 주장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이라고 정의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왜 이것이 화제가 되고 있는 것일까요?


 3  성대결구도, 남녀대결 페미니즘의 본질?

문제는 페미니즘과 페미니스트가 젠더대결의 구도로 흘러가고 있다는 것이 문제겠죠. 한국은 꽤나 특수한 상황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여성들의 지위나 위치가 생각보다 낮아왔다는 것은 확실히 알 수 있죠. 미투운동이 광범위 적으로 터져나오고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렇다고 이런 문제들을 모든 남성에게 확대시켜서 적용하고 있어 남성들이 반발하기 시작한 것이죠. 이는 서로의 피해의식을 지속해서 부추기는 방향으로 진행되고 남녀 성대결구도를 만들어 버렸습니다. 서로가 피해자라고 주장하고 있는 셈이죠.


페미니즘의 본질은 성으로써 일어나는 차별을 완화시키고 성평등을 이룩하자는 것이었는데 성대결구도가 성립되면서 서로 헐뜯기를 시작헀습니다. 여성들은 지속적인 억압과 사회적인 유리천장, 폭력적인 문제들을 지속적으로 언급하며 성평등을 외쳤죠. 여기에 극단적 페미니스트들이 끼어들어 남성을 적으로 규정했습니다. 이에 남성들은 아무것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잠재적 가해자 취급을 받는 것에 분노했죠. 안그래도 군문제에 희생을 했던 입장이라 더욱 문제가 되었습니다. 결국 성의차이로부터 오는 편견과 차별을 줄이자는 페미니즘의 본질은 사라지고 남녀대결만이 남아버렸습니다.


 4  82년생 김지영??, 아이린논란?

이런 상황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82년생 김지영이라는 소설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82년생 김지영은 간략하게 요약해보자면 여성으로 태어난 여성이 겪을 수 있는 일들을 소설로 재구성 한 것이죠. 이는 여성이 당하는 억압이나 차별을 이야기 하려는 목적으로 쓰여진 소설입니다. 하지만 성대결구도가 너무 심각해 지면서 이 소설은 여성들에게는 강한 지지를, 동시에 남성들에게는 강한 반발을 일으켰습니다. 특히 남성들이 모두 가해자로 설정되어 있다는 주장이 나오면 분노하고 있죠. 무엇보다 소설을 현실에 적용시키기 어렵다는 주장입니다. 


그런데 최근 아이린논란이 터져버립니다. 아이린이 82년생 김지영이라는 책을 읽었다는 사실이 화제가 된 것이죠. 최근에 팬미팅에서 어떤 책을 읽었냐는 질문에 82년생 김지영을 읽었다고 밝혔는데 이것이 화제가 된 것입니다. 현재 성대결구도에서 아주 핫한 책이다보니 논란이 된 것이죠. 현재는 지속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는 중입니다.


성이 다르다는 이유로 차별받는 것은 사실 불합리합니다. 즉 여성이라서 받는 차별, 남성이라서 받는 차별은 없어져야 한다는 것이죠. 이는 제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한쪽의 일방적 희생이나 혹은 한쪽의 일방적 이득으로 귀결되면 안될 것입니다. 우리사회는 성평등문제를 조금은 손쉽게 해결하고자 하는 듯 보이기도 합니다. 무조건 약자의 편을, 혹은 무조건 강자의 편을 들어버리는 것은 문제를 더욱 심화시키는 것일 뿐입니다. 좀 더 본질적인 문제들을 파악하고 그에대한 접근이 필요할 것입니다. 페미니즘의 본질에 대해서 서로 고민하며 서로가 이해하는 방향이 필요해 보입니다.


작은결혼식, 아름다운 결혼식, 스몰하우스웨딩, 비용이 많이든다?, 


잘못된인식, 문화적차이, 축의금문제 ←클릭


Posted by meansk
,